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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al biology

대기오염의 영향

by Life-Healer 2024. 2. 20.

대기오염의 영향과 대책

 

1. 심각성을 높이는 대기오염
일본의 대기오염은 1968년 대기오염방지법 제정 이후 각종 규제 강화 등에 의해 개선되고 있습니다만, 세계에서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 환경보호국이 세계 3000개 도시를 계측한 공기 질 지수에 따르면 PM2.5가 WHO 기준치를 넘은 도시는 전체의 64%, 그 내역은 인도를 필두로 한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중동, 아프리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15세 미만 어린이의 약 93%가 건강과 발육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더러운 공기를 피우고 있다는 충격적인 보고도 있어 앞으로의 시대를 담당하는 어린이들에게 대기 오염의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도, 대책이 급무가 되고 있습니다.

2. 대기 오염의 영향
여기에서는, 대기 오염에 의한 영향을 3개의 관점으로부터 소개합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기 오염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영향을 주는 물질은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광화학 옥시던트(Ox), 미세입자 물질(PM2.5)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입자가 매우 작은 PM2.5는 폐의 깊이까지 들어가 천식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순환기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광화학 옥시던트(Ox)는 고농도가 되면 광화학 스모그를 발생시켜 눈이나 호흡기 등의 점막을 자극하여 눈의 통증이나 메스꺼움, 두통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자연환경·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대기 오염은 자연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 대부분은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산성비 때문입니다.

산성비는 비, 눈, 안개 등에 황산화물(SOx)이나 질소산화물(NOx) 등에서 태어나는 산성 물질이 녹아 평소보다 강한 산성이 되는 현상입니다.

pH 5.6 이하의 산성을 나타내는 것이 산성비라고 불립니다만, 계속 내리면 나무들이 시들어, 강이나 호수도 생물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됩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심각합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3년 약 5.5억 명이 대기오염으로 조기 사망했고, 그 노동소득의 손실은 전 세계에서 총액 약 2250억 달러, 후생상의 손실은 약 5조1100억 달러에 이르면 계산되었습니다.

1990년 이후 경제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으며, 각국의 건강환경도 현저하게 개선되고 있지만, 2013년 대기오염으로 인한 노동소득 손실은 1990년 당초에 비해 40% 증가하여 후생 손실은 2배가 되고 있어 대기 오염이 해마다 악화하여, 경제에 있어서 거대한 발바닥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대기 오염 대책
급무가 되는 대기 오염 문제에 맞추어, 현재는 어떠한 대책이 세워지고 있는 것입니까.

여기에서는 세계, 일본, 기타 단체 등이 실시하고 있는 대처를 소개합니다.

세계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책
대기 오염은 긴급한 과제이지만, 의외로 2019년 11월 시점에서는 대기 오염에 관한 세계적인 협정이나 틀은 존재하지 않고, 대규모의 것도 다국간이나 양국 간의 협정 정도이다 라는 것이 현상입니다.

그러나, 2019년에 열린 유엔의 세계 환경 데이에서는, 대기 오염을 테마로 호스트 국의 중국이 환경 대책을 피로. 그 실시 예를 타국과 공유, 제휴해, 대국 스스로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의욕을 나타냈습니다.

또, 멕시코나 보코다 등 9개의 정부나 지자체가 국제적인 대처에 참가해, 2030년까지 대기 환경의 개선을 약속하는 등 구체적인 진전이 보여졌습니다. 나중에 세계적인 협정 만들기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대책
고도 경제성장기 이전에는 대기오염 대국이었던 일본도, 1967년 제정의 공해 대책 기본법, 1968년 제정의 대기오염 방지법을 비롯한 환경법이 정비된 것으로, 황산화물(SOx)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공해형의 대기오염 대책은 꾸준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통 수요의 증대 등에 의해 생기는 도시·생활형 대기 오염, 월경 오염 등 새로운 문제가 현재화되어 왔기 때문에, 자동차 배출 가스 규제의 단계적인 강화를 비롯해 교통 수요 매니지먼트나 저 공해 차의 보급 촉진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대책
대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과 관련 단체도 공해 방지 및 환경 보전에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력회사가 운영하는 화력발전소에서는 석유, 석탄 등을 태울 때 황산화물(SOx)이나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만 황산화물(SOx) 을 제거하는 배연 탈황 장치의 설치나, 연소 온도를 낮게 하여 질소 산화물(NOx)을 억제하는 등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수송·물류 업계에서는 저공해차의 개발이나 도입, 철도 업·해운업에서는 환경 부하가 작은 차체, 선박으로 전환하는 모달 시프트 등에 의해, 대기 오염 물질의 억제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 대기는 세계 공통의 것
지구를 덮는 대기는 세계 공통의 것이며, 국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한 나라의 대기 오염이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장에서도 소개한 바와 같이, 최근에는 2019년 6월의 세계 환경 데이에 유엔이 대기 오염 대책을 호소했습니다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면, 전 세계에서 대기 오염에 대한 의식을 높여 , 다리를 정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5. 요약
일본에서는 개선되고 있는 대기오염이지만, 세계에서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심각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상입니다.

대기 오염의 진행은 자연환경과 사람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의 긴급한 과제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는 다양한 협정이나 조약이 체결되어 일본에서도 단계적으로 규제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개도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대책에 임하지 않는 한 근본적인 개선에는 이르지 않고, 향후 한층 더 일체적인 개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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